명령문 命令文 imperative sentence : ~하게 하라 let have make allow...의 어감차이를 비교하면서 말해 보자


■ Step1_34: ~하게 하다 let,have,make, 그리고 allow



■말을 듣고 있는 상대방에게 '누구/무엇을 ~하게 하라'고 하는 경우

let,lets, 없음 -letting - 없음[렡,렡스,없음 - 레팅,없음]
누구/무엇이 ~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하지 않고, ~하게 놓아둔다,허락한다는 어감이고, Let 누구/무엇+ V(움직임말 본래모양) 으로 쓴다.

▶have,has,had- having,had[해브,해즈,해드- 해빙,해드]
부하직원을 확실히 잡는다. 신참을 확실히 잡는다. 사람을 휘어잡는다. 네 목숨은 내가 쥐고 있다. ... 등과 같이 사람을 두고, 손에 쥐고 있다 라는 말을 하는데, 무슨 말인가?
내가 원하는 대로 그 사람을 시킨다는 말이지? 영어에서도 '가지고 있다have'를 쓰서 have 누구.무엇+ V(움직임말 본래모양) 이라고 말을 한다.

▶make,makes,made- making,made[메이커,메잌스,메이드- 메이킹,메이드]
공부를 안하는 애를 어떻게해요! ... 안한다고 그냥 버려둘꺼야!!... 어떻게 하든 공부하게 만들어야지!!! 이와 같이 어떻게 하든 누구.무엇을 원하는 대로 만들다라는 말을 하는데, 영어에서도 '만들다make'를 쓰서 make 누구.무엇+ V(움직임말 본래모양) 이라고 말을 한다.

▶그래서, 어감은 위에서 본 것처럼 make가 가장 강하고, 다음이 have 마지막이 let의 순서가 된다.

▶그러면,

let  누구.무엇+ V
have 누구.무엇+ V
make 누구.무엇+ V에서 처럼, 왜? V(움직임말 본래모양)으로 말할까? 라고 물으면,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데, 우리는 이런 어감으로 이해해 보자.

톰이 수잔에게 => 수잔, 린다한테 방 청소하라고 해라.
그러면, 수잔은 린다에게 "린다, 방 청소해라" 라고 명령을 하게 된다.
=> Linda. Clean your room.
듣는 상대방에게 명령을 할 때는 V(움직임말 본래모양)으로 말하니까, 그런 어감을 가지고, Susan, have Linda clean her room.


■이제 위에서 본 어감을 가지고 말을 해보면,

a.탐이 여기 있게 (막거나 방해하지 말고) 그냥 나둬라....라는 어감으로 말하면,
b.(다른데 못가게) 여기에 있는 상태로 쭉 유지해라....라는 어감으로 말하면,
c.(갈려고 발버둥치는 탐을 어떻게하든 무슨 수를 써든) 여기에 있도록 만들어라...라는 어감으로 말하면,
a. Let Tom be here
b. Have Tom be here.
c. Make Tom be here.

a.린다가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엄마가 심부를 시키려 하니까, 아빠가 =>
린다 공부하게 나둬. => Let Linda study.
b.아빠가, 린다 성적이 좀 그러네....공부좀 시켜야겠는 걸. 엄마가 =>
린다가 공부좀 하게 시켜요. => Have Linda sutdy.
c.린다 저녀석 그냥 둬서는 안되겠네. 이러다가 대학은커녕.... 엄마가 =>
어떻게든 린다 공부좀하게 만들어 봐요. => Make Linda study.

Tim이 친척으로부터 넉넉한 용돈을 받아서, 갖고 싶었던 장난감toy[토이]를 살려고 하는데,
a.아빠가, 안돼! 저축해! 그러니까 엄마가 => 사게 나둬요.
=> 이런 상황과 어감이라면 Let him buy.
b.팀이 돈만 생기면 쓸데없는 장난감만 사들이는 녀석이어서, 엄마가 아빠보고 =>  저축하게 시켜요. => 이런 상황과 어감이라면 Have him save.
c.팀이 돈만보면, 잡동사니에 해로운 궁것질에... 저축이라고는 안중에도 없고, 엄마말이라면 들은척도 안하고... 그런 상황에서, 엄마가 아빠에게 => 저축 좀 하게 만들어요. => 이런 상황과 어감이라면 Make him save.


■let을 좀더 자세히 익혀보면,

>> 나를/me
나를 여기 있게 하라. Let me be here.

나를 가게 하라.      Let me go.

>> 우리/us
우리를 여기 있게 하라. Let us be here.
우리를 가게 하라.      Let us go.

>> 그를/him, 그여자를/her, 그들을/them.........
베티를 여기 있게 하라. Let Betty be here.
베티를 가게 하라.      Let Betty go.

그이를 여기 있게 하라. Let him be here.
그이를 가게 하라.      Let him go.

그들을 여기 있게 하라. Let them be here.
그들을 가게 하라.      Let them go.

그게 거기 있게 하라(놔두라). Let it be there.

▶강하게 말하려면,
                          Let it happen again. 그게 다시 발생하게 하라.

do not을 넣으면 => Do not let it happen again. 다시 발생하게 하지 마라.
never를 넣으면  => Never  let it happen again.

너/you를 넣어 지적하면 =>
You do not let it happen again.
You never  let it happen again.

▶다른 말과 함께 안.not을 붙여서 말해보면,
극장.... 과 같은 곳에서, 지키고 있는 사람이;
a.I can't let you enter.
b.I wouldn't let you enter.
a.어떤 상황상 들어가게 해 줄수 없다... 그런 어감이고.
b.말하는 사람의 판단과 결정으로 들여보내지 않겠다... 그런 어감이고.

남편이 주말에 혼자만 바닷가로 놀러가겠다고 하면, 아내가, 그렇게는 못하지. => 나를 안데리고 가면 허락할 수 없어! => I can't let you go without me.


■이번에는, 낱말 그 자체가 '허락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allow[얼라우]를 익혀보자.
허락하다 allow,allows,allowed- allowing,allowed
         [얼라우,얼라우즈,얼라우드- 얼라우잉,얼라우드]
allow는 누구.무엇이 ~하는것.할것(toV)를 허락한다는 말이고, let에 비해 공식적.형식적인데 사용하며, 어감이 딱딱하다.


말썽장이 짱구가 오늘도 말썽을 부려서, 선생님이 나머지 공부를 시켰는데,
공부가 끝나고, 선생님께 "집에 가게 허락해주세요" 라고 한다면,
a.Let   me    go home. 가도 돼요... 정도의 어감
b.Allow me to go home, 가게 허락해 주세요.... 정도의 어감

공연안내문 같은데 보면, Nobody is allowed to smoke in.
또는                    You are not allowed to smoke in.
또는                    You are allowed not to smoke in.
안에서는 아무도 담배를 피우도록 허락되지 않습니다. 어감차이는?


■have 누구.무엇+ Ved(done)이라고 말하면?

이제 겨울이 지났으니까, 코트를 빨아야겠구나.
나는 코트를 빨지만, 코트는 내게 빠는 행위를 당하니까.
I'm going to have my coat cleaned.

숙제를 저녁때까지 끝내야겠다면,
I've to have my homework done by the evening.

그러면,
a.I will have Tom go there.
b.I will have this done.
a.는 Tom이 go하는 것이고
b.는 This가 done되는 것이고......


■make 누구.무엇+ Ved(done)이라고 말하면,
위의 have와 마찬가지로.

삶다 boil,boils,boiled- boiling,boiled[보일,보일즈,보일드- 보일링,보일드]
계란 좀 삶아라.                => Boil some eggs.
삶아지게하라는 어감으로 말하면 => Make some eggs boiled.
그 럼 이렇게 말하면             => Make some eggs boil. 계란이 삶는 행위.동작을 하게 만들어라.... 계란은 사람에 의해 삶아질 수는 있어도, 계란이 무엇을 삶을 수는 없으니까, 어감이... 그렇지?

어려워서 이해가 안되네.    I can't make myself understood.
수잔을 이해시킬 수가 없네. I can't make Susan understood.
수잔을 'understood.이해가된 상태'로 만들 수가 없네... 수잔이 도무지 이해를 못하는 구만...

a.린다마음을 바꿀수가 없네. I can't make Linda change her mind.
b.이렇게 말하면?            I can't make Linda's mind changed.
a.린다가 그녀의 마음을 바꾸도록 만들 수가 없다.... 그런 어감이고
b.린다가 아니라, 린다의 마음 상태를 '바뀐상태 changed'로 만들 수 없다... 즉, 린다가 아니라 '린다의 마음 상태'에 초점을 둔 .... 그런 어감이다.

대청소를 하느라고, 가재도구들을 잔뜩 내놓고;
탐한테 (그것들을) 씻어라고 해라. => Make Tom wash.
이 렇게 말하면?                   => Make Tom washed. 만들어라make, 탐을, 씻어진 상태.washed로... 그럼, 탐이 워낙 지저분한 애라서, 잡아다가 씻겨놔라... 라는 말이된다.

정리하면, 말하고자 하는 어감에 따라,
have+ 무엇.누구+ V 또는 Ved
make+ 무엇.누구+ V 또는 Ved 라고 말하면되는데,
let+ 무엇.누구+ V라고는 말하지만, let+ 누구.무엇+ Ved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