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말을 Be. Have와 붙여서 말해 보자 - 현재진행형(Be Ving) 현재완료형(Have pp) 해야한다(Have toV)

☞ 유연하게 말하기 목록보기   ☞ 모두 열기 모두 닫기 ?


■ Step1_23: 움직임말을 be[비] have[해브]와 말해보기


■움직임말 모양변화 표

한글꼬리

Ving

Ved

to V

~하는
~하는중인
~하고 있는

a moving train

x

x

~되는,이는,히는,기는,지는
~된,인,힌,린,긴,진

x

a moved train

x

~할
~해야할
~할 수 있는
~해도 되는

x

x

a train to move

이름씨를 꾸밀 때는 뜻은 움직임말이지만, 운용방식은 pretty, happy ... 등과 같다


■be[비] 와 같이 말해 보자

▶be,am(is,are),was(were) - being,been [비,앰(이즈,아),워즈(워)-비잉,비인]
be[비]는 어떤 상태 이다.아니다.에서 '이다', 어떤 곳에 있다.없다.에서 '있다'. 라는 어감의 말이다. 그러면,

a.나는 예쁘다.     => 예쁜? pretty[프리티]        => I am pretty.
b.나는 행복하다.   => 행복한? happy[해피]         => I am happy.
c.나는 놀고 있다.  => 놀고 있는? playing[플레잉]  => I am playing.
d.나는 지쳐 있다.  => 지친? tired[타이어드]       => I am tired.
e.나는 공부할 거다.=> 공부할? to study[투 스타디] => I am to study.

c.놀이를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playing) 상태 이다(am)
d.지쳐진(tired) 상태 이다(am)
e.말하는 상황에 따라 => 공부해야 할(to study) 또는 공부할 예정 이다(am)

▶위의 예를 뜯어 보면,
시간은? 말하는 지금.현재 이니까 am이라고 말했다. 만약에 지나간 과거였다면
I was~라고 했을 것이고, 미래라면 I will be~라고 했을 테지.

상태는? be(여기는 am)+
a.모양이 예쁜 pretty
b.마음이 행복한 happy

c.내가 다른 사람에 의해 놀아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내가 노는 움직임을 하는 중이라는 어감으로, 놀다play+ing[잉]=> playing[플레잉]이라고 말했고,

d.내가 스스로를 지치게 만든게 아니고, 일이나, 공부나, 운동이나... 이런 것으로 인해서 내가 지치게 되었으니까, 그런 어감으로, 지치게하다tire[타이어]+ed[드] => tired[타이어드]라고 말했고,

e.study에 to를 붙여서 to study로 하면 '공부 할'이란 어감이 되니까, => 말하는 상황에 따라서, '공부해야할 상황이다. 공부할 예정이다,...'라는 말이 된다.


■그러한 Ving, Ved, toV의 어감을 가지고 좀더 말해보면,

▶(술을)마시다 drink[드링크]- drinking, drunk [드링킹,드렁크]

뭐해? 술 마시고 있어.
마시고 있어? 지금 술을 마시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는 어감이니까 drinking=>
나는I+ 이다am+ 마시는drinking => I am drinking.

자네 왜 그래? 응, 내가 취했네.
취했네? 내가 취하게 한게 아니고, 술로 인해서 취하게 되었다는 어감이니까 drunk=> 나는I+ 이다am+ 취한drunk => I am drunk.

마실 to drink를 써서 I am to drink.라고 말하면, 상황에 따라서, '나는 마셔야할 상황이야 => 마셔야겠어' 또는 '마실 예정이야 => 마실거야'라는 뜻이 된다.

▶밀다 push[푸쉬]-pushing,pushed[푸슁,푸쉬트]
나는 밀렸다. 밀렸다?
1.'밀린다'가 아니고 '밀렸다'니까 밀리는 움직임이 일어난 시간은? 지난 과거=> I was
2.내가 다른 사람을 민게 아니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밀렸다는 어감이니까 pushed,
그럼, => I was pushed.
뒤로 back[백]이라는 말을 하고 싶으면, => I was pushed back.

▶걱정하다 worry[워리]-worrying,worried[워링,워리드]
나는 걱정하고 있다. 걱정하고 있다?
1.걱정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시간은? 말하는 지금이니까 => I am
2.내가, 나의 마음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니까 => worrying
그럼, => I am worrying. 줄이면 => I'm worrying.
그것에 대해 about that을 말하고 싶으면 => I am worrying about that.

나는 엄마 건강이 걱정된다. 걱정된다?
1.걱정되는 시간은? 말하는 지금이니까 => I am
2.내가 엄마의 건강으로 인해 걱정이 되어진다는 어감이니까 => worried
그럼, => I am worried about Mother's health[헬쓰:건강].
줄이면 => I'm worried abut Mother's health.

▶가다 go[고우]-going,gone[고잉,고온]
나는 거기에 갈거다. 갈거다?
갈? => to go, 거기에 갈 => to go there => I am to go there.

움직이다 move[무ㅜ브] - moving, moved [무빙,무브드]
나는 움직이고 있다. => 움직이고 있는? moving[무빙] => I am moving.
나는 움직여졌다.    => 움직여진? moved[무브드]     => I am moved.
나는 움직일거다.    => 움직일? to move[투 무브]    => I am to move.


먹다 eat[이트]- eating,eaten[이팅,이튼]
나는 먹고있다.   => 먹고있는? eating[이팅]        => I am eating.
나는 아이스크림을 먹고 있다. => eating ice cream  => I am eating ice cream.


공부하다 study[스타디]- studying,studied[스타딩,스타디드]
나는 공부하고 있다. => 공부하고 있는? studying => I am studying.
나는 영어 공부하고 있다. => studying English   => I am studying English.

사다 buy[바이]-buying,bought[바잉,보트]
나는 살거다.       => 살? to buy        => I am to buy.
나는 MP3를 살거다. => to buy an MP3 player => I am to buy an MP3 player.


■have[해브]와 같이 말을 해보면,

▶가지고 있다 have,has,had - having,had [해브,해즈,해드 - 해빙,해드]
have[해브]는 무엇을 '과거(아주 짧아도 됨)에 가져(손에 넣어) 지금까지 쭉' 그런 상태로 가지고 있다, 그런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는 어감의 말.
위에서 본 be 처름 have Ved와 have toV와 함께 운용된다.

a.나는 이동전화가 있다.        => I have a mobile phone.
b.나는 그 서류를 해놓았다.     => I have done the document.
c.나는 갈(가야할) 상황에 있다. => I have to go.

a.이동전화를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손에 넣었고, 그래서 통화가 가능한 상태가 되었고, 그런 상태로, 지금까지 쭉 가지고 있다(have). 즉, 지금이라도 이동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이다. 라는 어감.

b.그 서류를,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했고(done), 그래서 그 서류가 준비가 된 상태가 되었고, 그런 상태로, 지금까지 쭉 가지고 있다(have). 즉, 지금이라도 그 서류를 제출하거나, 보여주거나, ... 할 수 있다.라는 어감.

c.과거의 어느 한시점에(비록 그것이 지극히 짧은 순간이라도), 회사의 규정, 상사의 명령, 처한 형편, ... 등으로 싫든 좋든, 갈.가야할(to go) 상태.상황에 놓여져 있다.(have). 즉, 가야한다.는 어감.


■위와 같은 어감을 가지고 좀더 말해보면,

▶하다 do[두]-doing,done[두잉,돈] * 숙제하다 do homework[홈워ㅓ크]
a.얘야, 숙제 했니? 예, 숙제 다해 놓았어요.
말하는 지금을 기준으로 과거에 숙제를 했고(done), 그런 상태가 지금까지 쭉 계속되고 있다(have)는 어감이니까 => I have done my homework.

b.선생님이 숙제 안하면 이번엔 그냥 .... . 아이고, 숙제 해야되.
숙제 안했다가는 선생님한테... 할 상황이어서, 내가 싫고 좋고가 아니고, 숙제를 해야할(to do my homework) 상태에 있다(have)라는 어감이니까 =>
I have to do my homework.

▶전화하다 phone[포운]-phoning,phoned[포우닝,포운드]
a.사장님이 3시에 전화하라고 했지. 난 전화해야해.
사장님의 명령이니, 싫고 좋고가 아니고 전화해야할(to phone) 상황에 있다(have)이라는 어감이니까 => I have to phone.

b.박부장, 그쪽에 전화해서 조치했나? 예, 전화해 놓았습니다.
말하는 지금을 기준으로 과거에 전화했고(phoned), 그래서 조치한 상황이 지금까지 쭉 계속되고 있는 상태에 있다(have), 그러니까 걱정하지 마시라는... 어감이니까 => I have phoned.

▶사다 buy[바이]-buying,bought[바잉,보트]
a.길동이 생일인데, 선물은? 걱정말아요, 벌써 사다 놓았어요.
말하는 지금을 기준으로, 과거에 선물을 샀고(bought), 그 상태가 지금까지 쭉 계속되고 있는 상태에 있다(have), 그래서 언제든 줄 수 있다는 어감이니까 =>
I have bought.
I:you로 바꾸면> You have bought.
물으면?> have를 맨 앞으로 빼서 => Have you bought?

b.내일 수업시간에 준비물이 있어서, 난 사야한다.
수업에 필요하니까, 싫고 좋고가 아니라 사야할(to buy) 상황에 있다(have)라는 어감이니까 => I have to buy. 


먹다 eat[이트]-eating,eaten[이팅,이튼]
a.얘야 밥먹어라. 먹었어요(그래서 지금 배불러요 라는 어감으로)
=> I have eaten. 줄이면 I've[아이브] => I've eaten.
b.절대 굶지 말라는 의사의 중대한 경고를 받고, 난 먹어야되.
=> I have to eat. => I've to eat.


가져가다 take[테이크]-taking,taken[테이킹,테이큰]
a.여권 가져오셨습니까? 예,가져왔습니다. => I've taken.
b.비자를 발급받으러 가야 하니까, 난 여권을 가져가야 해. => I've to take.

청소하다 clean[클린]-cleaning,cleaned[클리닝,클린드]
a.따르릉~~, 얘야, 청소 했니? 예, 벌써 청소해놓았어요.
=> I've cleaned.
b.아빠가, 네방은 네가 청소해라! 알겠어! => 난 청소해야되.
=> I've to clean.

돌리다 turn[터언]-turning,turned[터닝,터언드] *켜다 turn on
a.엄마, 걱정말아요, 제가 스위치 켜놓았어요.
=> I've turned on.
b.중요한 실험장치를 정각3시에 켜야하는 상황에서, 난 켜야한다.
=> I've to turn on.

보다 see[씨이]-seeing,seen[씨잉,씨인]
a.그 사람을 만나서 상의를 해봤나? 응, 만나 봤다.
=> I've seen him.
b.선생님이 보자고 하시니, 난 뵈어야 한다.
=>I've to see him.

만들다 make[메이크]-making,made[메이킹,메이드] *돈벌다 make money
a.돈은 살 만큼은 벌어놓았나? 응, 벌었지.
=> I've made.
b.땡전한푼 없고, 가족을 먹여살려야 하니, 난 벌어야 한다.
=> I've to make.



■■